LACLE K - 라클K

소통과 참여 중심의 한국형 원격 회의/교육 플랫폼, 라클K
라클K는 PC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Chrome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교사 수업용사이트는 LMS Center에서
계정 생성 및 수업 생성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학습환경 만들기,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 2021-12-17
안녕하세요. 라클K 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우리는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학생들 입장에서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려워 집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난만큼,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학습환경을 만들어 학습해야 합니다.

학습환경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서 집중력이 증진되는 기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죠?








1) 부모와 자녀간의 학습내용 공유

- 학부모 입장에서 자녀의 학습환경에 대해 먼저 중요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어릴 때 부터 자녀에게 환경을 조성해주었다면 성장 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대화를 통해서 찾아가야 합니다. 자녀가 공부에 집중을 잘 못하거나 성적이 떨어지면 본인의 의지 혹은 노력의 부재로 인해 일관하기 일수지만 학습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습량 체크

- 집중력을 높이는 학습환경은 자녀 혹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자신의 학습 적정시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무조건 주변에서 공부잘하는 친구의 학습법을 따라간다거나 TV나 인터넷에 나오는 부분들을 본다면 초반부터 지칠 수 있고 공부에 실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학습량을 설정한 뒤 조금씩 적응해가며 양을 늘려야 합니다.







3) 학습장소

- 개인마다 공부를 하면서 독서실, 카페, 자신의 방 등 집중력이 높아지는 장소는 각각 다릅니다. 자신이 어디에서 집중도가 높아지는지 잘 모르겠다면 장소를 옮겨가며 찾는 것이 먼저입니다. 공부가 잘되는 장소라도 다른 행동에 시선이 가지 않도록 해야하며,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방해요소 제거

- 공부 중 스마트폰이나 게임기, TV 등 우리 주변에는 방해요소가 무척 많습니다. "10분만 쉬었다가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그 시간은 점점 늘어나게 되고,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며,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이런 방해요소로 눈길이 갈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 때는 방해가 되는 물건 등을 최대한 다른 곳으로 옮기고 스스로 학습시간을 1시간, 휴식 10분 등으로 정해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